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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내일배움캠프] Day 34 - UX 기획 및 리서치 4주차

by 이응이응시옷 2025.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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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기획 첫 단추: 문제 정의 및 가설 수립

1) 문제 정의

📌 유저 리서치를 통해 제품의 현재 문제점을 특정하는 단계

  • 해결해야 할 문제 정의
  • 문제 크기를 정량화된 수치로 파악
  • 문제 발생 원인의 근거 데이터 분석

문제 정의 예시

회원가입 화면에서 문제 정의

  • 문제: 유저의 40%가 회원가입을 완료하지 않고 중도 이탈
  • 이유:
    • 유저 경험 관점: 제품의 초기 진입점에서의 유저 경험 저하
    • 비즈니스 관점: 잠재적 유저 손실로 이어질 가능성
  • 근거 데이터:
    • 65%가 정보 입력 중 이탈
    • 20%가 약관 동의 전에 이탈
    • 인터뷰에서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불안감 언급

2) 가설 수립

📌 특정 문제에 대한 가정을 검증 가능한 형태로 정의

좋은 가설의 요건

  • 목표 지향: 특정 목표 달성을 위한 가설
  • 구체성과 명확성: 구체적인 결과물 예측 가능
  • 측정 가능성: 검증 및 측정 가능

가설 수립 예시

  • 가설: 회원가입 단계에서 한 번에 한 정보만 입력하도록 하면 더 많은 유저가 회원가입을 완료할 것이다.
  • 검증 방법: A/B 테스트
    • A안: 기존 방식 유지
    • B안: 한 번에 한 정보만 입력
  • 모니터링 지표:
    • 성공 지표: 이탈율 (30% 이내 달성 시 성공)
    • 가드레일 지표: 구매 전환율, 소요 시간, 단계 완료율

3) 원페이저(1 Pager) 작성

📌 정의한 문제와 가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논의를 위한 초안 작성
  • 논의 과정을 거쳐 계속 수정 및 보완

원페이저 초안 예시

  • 문제 정의, 가설, 실험 방향성, 예상 일정 포함
  •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다양한 추가 정보 포함 가능

UX 기획 구체화: 유저 사용 맥락 반영

1) 유저 시나리오 (User Scenario)

📌 유저 경험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기술

구성 요소

  • 유저 (페르소나)
  • 목표
  • 동기
  • 외부 요소 (사용 상황, 시간 등)

예시: 버티컬 커머스 유저 시나리오

  • 유저: 홈트를 즐기는 30대 직장인 여성
  • 목표: 건강 관련 제품을 효율적으로 온라인 구매
  • 동기: 품질 높은 제품을 합리적 가격에 구매
  • 외부 요소: 할인 이벤트로 인해 구매 유도

2) 고객 여정 지도 (Customer Journey Map)

📌 유저 경험 흐름을 시각화하여 분석

구성 요소

  • 유저 페르소나
  • 유저 시나리오
  • 여정 단계
  • 유저의 행동, 생각, 감정
  • 문제 해결 기회 및 담당 팀

예시: 카카오T 택시 호출 과정

  • 호출 → 대기 → 이동 → 결제 과정에서 유저 경험 분석
  • 배차 거부, 안전성, 요금 투명성 등의 문제점 도출

3) 유저 스토리 (User Story)

📌 개발 구현 가능한 단위로 기능 정의

구성 요소

  • As a {유저}: 유저 유형 정의
  • I want {기능}: 원하는 기능 명확화
  • So that {이득}: 기능을 통해 얻는 혜택

예시: 장바구니 기능

  • As a 로그인한 유저
  • I want 장바구니에 상품 추가
  • So that 나중에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함

UX 기획 구체화: 논리적인 흐름 설계

1) 유저 플로우 (User Flow)

📌 화면 간 이동 및 유저 행동 시각화

구성 요소

  • 원형 (시작/끝)
  • 사각형 (동작/프로세스)
  • 마름모 (조건)
  • 화살표 (흐름 방향)

예시: 로그인 플로우

  • 이메일 로그인 & 소셜 로그인 과정에서 유저가 경험하는 흐름 시각화

2)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레이아웃과 플로우를 단순한 선과 도형으로 설계

특징

  •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아이디어 구체화
  • 변경사항 반영이 용이
  • 손그림, 디지털 작업 모두 가능

예시

  • 손으로 그린 와이어프레임
  • 디자인 툴을 활용한 와이어프레임

3) 정보 구조도 (Information Architecture)

📌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도록 구성

구성 요소

  • Organization: 정보 그룹화
  • Labeling: 정보 명칭 설정
  • Navigation: 이동 경로 설계
  • Searching: 검색 기능 개선

예시: 화해 쇼핑 카테고리 구조

  • 카테고리별 콘텐츠 그룹화
  • 검색 기능 개선을 위한 구조 설계

UX 기획 문서화: 화면 설계서 및 QA 문서

1) 화면 설계서

📌 와이어프레임 + 기능 정의 문서

특징

  • 각 요소를 세부적으로 설명
  • 변경 사항 기록 및 버전 관리
  • 이해관계자가 많은 프로젝트에서 필수

예시

  • 화면별 기능 설명 포함
  • 변경 이력 관리 가능

2) QA 문서

📌 배포 전 기능 및 디자인 테스트 과정

테크니컬 QA (기능 테스트)

  • 테스트 케이스 작성
  • 기능별 조건 및 기대 결과 정리

디자인 QA (UI/UX 테스트)

  • AS-IS vs TO-BE 비교
  • 디자인 오차 및 반영 여부 확인

예시

  • 디자인 QA 이슈 리스트 작성
  • 테스트 진행 후 반영 여부 명확하게 표시

 

[과제] 유저 페르소나와 유저 시나리오를 참조하여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해 친구에게 생일 선물을 보내는 30대 직장인 유저의 고객 여정 지도를 그려보세요.'

 


 [마무리]
오늘 어찌저찌 테스트 모집 공고는 올렸다ㅠㅠ

어휴 진짜 수정에 수정에 또 수정에 수정..

파일럿 테스트 하고 최최최최최최최종으로 올리고나니까 좀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

 

이제 시작이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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