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사용성 테스트란?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UT)는 유저가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면서 경험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프로토타입이 존재하는 경우 개발 단계에서 언제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유저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겪는 어려움, 혼란, 기대와 실제 경험 간의 차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저 중심적인 개선이 가능해집니다.
02. 사용성 테스트의 중요성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는 이유는 우리가 유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품을 만드는 입장에서는 해당 제품에 대해 너무 많은 정보를 알고 있어 편향된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실제 유저의 피드백을 확보하고 객관적인 개선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산과 시간이 제한적이어도 간단한 테스트만으로도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성 테스트의 준비 과정
01. 사용성 테스트의 구성 요소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필요합니다.
- 진행자(Moderator): 테스트를 진행하며 참가자가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도록 유도
- 테스크(Task): 참가자가 수행할 실제적인 활동
- 참가자(Participant): 테스트 대상이 되는 유저 (유저 페르소나와 유사해야 함)
- 관찰자(Observer): 참가자의 행동을 기록하고 분석
02. 사용성 테스트 공간 및 환경
사용성 테스트를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적절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 테스트 공간: 참가자와 진행자가 테스트를 수행하는 공간
- 관찰 공간: 테스트를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공간 (단방향 거울 활용 가능)
- 원격 테스트: Zoom, Google Meet 등을 활용하여 진행 가능
03. 사용성 테스트 준비 단계
사용성 테스트는 최소 5명의 참가자로도 85%의 사용성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용성 테스트 준비 과정:
- 목적 설정: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고 싶은 사항 결정
- 참여자 리크루팅: 유저 페르소나와 유사한 참가자 모집
- 테스크 선정: 현실적인 유저 행동을 반영한 테스크 설정
-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테스크 수행 순서 및 질문 리스트 준비
- 파일럿 테스트: 정식 테스트 전 사전 테스트 수행
사용성 테스트 실행 과정
01. 사용성 테스트 실행 단계
테스트는 총 1시간 내외로 진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실행 과정:
- 테스트 안내: 참가자에게 목적 및 진행 방식 설명
- 테스크 수행: 참가자가 주어진 과업을 수행
- Think Aloud 기법 활용: 참가자가 생각을 말하면서 진행
- 사후 인터뷰: 참가자의 경험에 대한 피드백 수집
- 테스트 종료 및 보상 제공
02. Think Aloud 기법
- 동시에 진행하는 방식: 참가자가 테스크 수행과 동시에 생각을 말함
- Retrospective 방식: 테스크 종료 후 회고하며 피드백 제공
일반적으로 첫 번째 방식을 선호하지만 참가자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어 적절한 분위기 조성이 중요합니다.
사용성 테스트 결과 정리
01. 문제점 분석 및 개선 방향 도출
1. 문제점 도출: 참가자의 생각과 행동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파악 2. 원인 분석: 유저 경험과 기대 사이의 차이를 분석 3. 개선 방향 도출: 테스크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리스트업
02. 우선순위 논의 TIP
사용성 테스트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 해결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 이용 만족도 평가:
- 테스크 수행 후 "난이도가 어땠나요?" 같은 질문으로 만족도 측정
- 테스크 성공/실패 여부 측정:
- 성공(S), 부분 성공(P1/P2), 실패(F)로 구분
- 테스크 달성 난이도 평가:
- 평균 소요 시간, 페이지 이동 횟수, 클릭 및 커서 패턴 분석
제이콥 닐슨의 휴리스틱 평가 방법
01. 휴리스틱 평가란?
휴리스틱 평가(Heuristic Evaluation)는 전문가가 직접 인터페이스를 검토하여 UX 문제를 찾는 방법입니다.
이는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사용성 테스트와 달리, 디자이너나 UX 전문가가 특정 기준(휴리스틱)을 기반으로 평가합니다.
02.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평가 항목
- 시스템 상태 가시성: 유저가 현재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피드백 제공
- 시스템과 실제 세상 매칭: 직관적인 문구 및 아이콘 사용
- 유저의 선택권 및 자유도: 실행 취소 기능 제공
- 일관성과 규정: 디자인과 인터페이스의 일관성 유지
- 에러 방지: 오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설계
- 기억보다는 인지: 유저가 학습 없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
- 유연성과 효율성: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에게 적절한 인터페이스 제공
- 심미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불필요한 요소 제거, 직관적 UI 설계
- 유저가 에러를 인지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 명확한 에러 메시지 표시
- 문제 해결과 문서화: 유저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움말 제공
03. 휴리스틱 평가 활용 방법
-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간단한 체크리스트로 활용 가능
- 사용성 테스트 전에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하여 테스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과제] 커머스 서비스 로그인/회원가입 과정의 사용성 테스트에서 참여자가 수행할 테스크를 선정해보세요.
✅ 참여자 테스크 목록 (7개)
- 소셜 로그인 해보기
- 테스크 : 카카오 또는 네이버로 소셜 로그인해보세요.
- 목적 : 소셜 로그인 과정에서 혼란스럽거나 어려운 점이 있는지 파악.
- 이메일 회원가입 진행하기
- 테스크 : 이메일을 이용해 회원가입을 해보세요.
- 목적 : 회원가입 과정에서 입력 필드, 약관 동의 등 어려움이 있는지 파악.
- 본인 인증 진행하기
- 테스크 : 회원가입 시 휴대폰 본인 인증을 진행해보세요.
- 목적 : 인증 과정에서 복잡하거나 인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지 확인.
- 비밀번호 설정하기
- 테스크 : 비밀번호를 설정해보세요. (보안 기준을 준수하는지 확인)
- 목적 : 비밀번호 조건 안내가 명확한지, 사용자에게 충분히 인지되는지 확인.
- 비밀번호 재설정 해보기
- 테스크 :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 재설정해보세요.
- 목적 : 비밀번호 재설정 과정에서 절차가 직관적인지, 혼란이 없는지 파악.
- 회원가입 완료 후, 첫 화면 확인하기
- 테스크 : 회원가입을 완료한 후, 홈 화면에서 개인화된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 목적 : 신규 유저가 홈 화면에서 어디로 이동할지 혼란스러워하지 않는지 확인.
- 로그인 상태 유지 여부 설정하기
- 테스크 : 로그인 시 ‘로그인 상태 유지’를 설정하고 다시 접속해보세요.
- 목적 : 로그인 상태가 유지되는지, 해당 옵션이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인지되는지 파악.
[마무리]
오늘은 어제 테스트 했던 결과들을 모아서 정리했다
오늘따라 왜이렇게 집중이 안되지
그래도 과제는 해야하니까 정신차리고 나머지도 완성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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