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일배움캠프

[내일배움캠프] Day 31 - UX 기획 및 리서치 1주차

by 이응이응시옷 2025. 3. 7.
728x90

 


🎭 01. UX/UI 개념 이해

🔍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 UX는 디지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경험까지 포함하는 개념, 모든 감각을 활용한 다양한 경험을 고려

✅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얻는 모든 경험

🎨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는 UX에 포함되는 개념 중 하나로 보기도 함

✅ 유저가 최종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접하는 시각적 구성 요소

🔄 UX vs. UI

📌 UX 디자인은 유저의 문제 해결에 집중, UI 디자인은 시각 언어의 규칙을 만드는 데 집중

✔️ 최근에는 UX와 UI 디자인을 모두 아우르는 UX/UI 디자이너 및 프로덕트 디자이너 직군이 많아지는 추세


🔷 02. UX/UI 디자인 프로세스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 문제 정의와 해결을 위한 4단계 프로세스

🔹 다이아몬드 1 : 해결해야 할 문제 찾기

1️⃣ 발견(Discover) 단계 – 문제를 찾아 리서치 진행
2️⃣ 정의(Define) 단계 – 집중할 문제를 정의하고 정리

🔹 다이아몬드 2 : 해결책 찾기

3️⃣ 발전(Develop) 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구상
4️⃣ 전달(Deliver) 단계 – 디자인을 구현하고 유저 테스트 진행

📌 디자인 씽킹과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은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면 됨


🚀 04. Lean UX와 MVP

✔️ 빠르고 효율적인 UX 디자인을 위한 접근 방식

🔄 Lean UX 프로세스

📌 유저 피드백을 반영하며 반복적으로 개선하는 디자인 방식
✅ 실시간 협업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빠르게 제품을 개선할 수 있음

🎯 MVP (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 기능 제품을 먼저 출시해 시장 반응을 확인하는 방법

예시 : 자동차 MVP 프로세스
1️⃣ 바퀴 + 판자 → 2️⃣ 손잡이 추가 → 3️⃣ 바퀴 크기 키우기 → 4️⃣ 모터 추가  → 5️⃣ 최종 자동차 완성!

✔️ 에어비앤비, 아마존도 MVP 전략으로 성공했습니다!


📊 05. 데이터 드리븐 UX 트렌드

✔️ 데이터를 활용한 UX 최적화

📌 데이터 드리븐 UX란?

✅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선하는 방법
✅ 유저 데이터를 분석해 논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디자인 결정

📊 주요 UX 지표

✔️ 유저 관여도(Engagement) : DAU, WAU, MAU
✔️ 유저 재방문율(Retention) : 코호트 분석, Day N 리텐션
✔️ 유저 획득(Acquisition) : 페이지뷰, 전환율

📍 케이스 스터디

🔹 여기어때 : 쿠폰 UI 개선으로 클릭률 17% 증가
🔹 코드아카데미 : 요금제 디자인 변경으로 전환율 28% 상승


🛠️ 06. 실무 UX/UI 용어 정리

✔️ 자주 사용되는 용어를 한 번에 정리해봅시다!

🎨 디자인 관련 용어

✔️ 시각적 계층 구조 (Visual Hierarchy) : 중요한 순서에 따라 시선의 흐름을 고려한 디자인
✔️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화면의 인터페이스를 단순한 선과 도형으로 표현한 것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제품이나 서비스의 초기 버전,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테스트하는 모
✔️ 정보 구조도 (IA) :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구조를 도식화하는 것, 유저가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과정

✔️ 피델리티 (Fidelity) : 디자인 또는 프로토타입의 디테일 및 정확성 수준으로 Lo-fi는 낮은 피델리티, Hi-fi는 높은 피델리티를 가짐
✔️ CTA (Call to Action) : 유저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
✔️ 모크업 (Mockup) : 정적인 형태로 디자인된 인터페이스나 레이아웃을 보여주는 이미지나 모형

🔍 인지 심리학 관련 용어

✔️ 인지 부하 (Cognitive Load): 정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 필요한 정신적 노력의 양
✔️ 멘탈 모델 (Mental Model): 유저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예측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
✔️ 어포던스 (Affordance): 디자인 요소가 유저에게 어떤 동작을 할 수 있는 단서나 힌트를 제공하는 원리
✔️ 게슈탈트 원리 (Gestalt Principles): 사람이 이미지를 인식할 때 주변에 있는 요소 간의 관계와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
✔️ 힉의 법칙 (Hick’s Law):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수가 늘어날수록 결정 시간이 증가하는 원리
✔️ 피츠의 법칙 (Fitts’ Law): 대상까지의 거리와 크기에 따라 상호작용 시간이 달라지는 원리
✔️ 제이콥의 법칙 (Jacob’s Law): 유저가 과거 경험을 토대로 익숙한 디자인 패턴을 기대하는 원리

🖥️ 개발 관련 용어

✔️ 서버 (Server):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웹사이트나 앱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제공함
✔️ 클라이언트 (Client): 서버로부터 정보를 요청하고 받아오는 디바이스나 소프트웨어로, 웹 브라우저나 모바일 앱과 같은 유저가 상호작용하는 부분을 가리킴
✔️ API: 모든 유저, 포괄적으로 장애가 있는 유저를 포함하여, 웹사이트나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것을 의미함
✔️ 디버깅 (Debugging):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인터페이스로, 데이터를 교환하거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규칙과 도구의 집합
✔️ 접근성 (Accessibility): 모든 유저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 웹사이트 또는 앱의 콘텐츠를 쉽게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는 도구 또는 플랫폼

✔️ 오픈 소스 (Open Source) : 소프트웨어 또는 프로젝트가 무료로 공개되며, 누구나 소스 코드를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는 개발 방식

✔️ 디버깅 (Debugging) : 소프트웨어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 프로세스로, 프로그램이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과정

 


 

[과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UX를 개선한 사례 3가지를 조사해보세요.

 

 

 


 

[마무리]

프로젝트가 끝나고 팀이 새로 바뀌면서 새로운 강의가 주어졌다.

발제를 들으면서 이번주 강의가 많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걱정이 된다.
오늘은 UX 기획 및 리서치 1주차를 듣고 과제하는 걸로 마무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