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목표]
- 디자인씽킹이 무엇인지 이해합니다.
- 디자인씽킹의 단계별 세부 내용을 익힙니다.
- 디자인씽킹의 각 단계의 방법론들을 파악하고,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씽킹
논리적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중 하나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를 찾고 제품을 만들어 검증하는 프로세스
아이디어를 빠른 시간에 논리적, 현실적으로 눈에 보이는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디자인씽킹 5단계
1. 공감하기 Empathy
인터뷰나 관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와 공감대를 맞추고, 그들의 경험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단계
① A-E-I-O-U 관찰법
-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5가지의 분류로 수집하는 관찰법
- 인터뷰나 현장 조사에서 사용자를 관찰할 일이 있을 때 활용
- 활동 Activities, 환경 Environments, 상호작용 Interactions, 사물 Objects, 사용자 Users의 5가지 주제가 적힌 종이 혹은 시트를 준비하고 대상을 관찰하며 발견한 내용을 주제에 맞게 작성
② 공감지도 (Empathy Map)
- 6개의 도표를 채우며 사용자의 숨겨진 어려움과 욕구를 유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각화 도구
- A-E-I-O-U 관찰법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를 관찰할 일이 있을 때 활용
- 대표 사용자 입장이 되어 사분면에 생각과 느낌, 말과 행동, 보는 것, 듣는 것을 정리하고, 사용자가 겪을 어려움과 욕구를 유추
③ 인터뷰
- 사용자 파악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사용자를 직접 만나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들으며 정보를 얻는 것
- 제품 개발 전 과정에서 두루두루 사용
2. 문제 정의하기 Define
공감으로 얻은 정보를 해석해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을 발견하는 단계
① 친화도 분석 (Affinity Diagram)
- 정보를 무작위로 최대한 많이 수집한 다음에 유사한 그룹으로 묶어서 결과를 정리하는 기법
- 인터뷰, 포커스 그룹, 필드스터디 등의 정성적인 조사 결과를 분석하는 데 유용하게 쓸 수 있음
- 여러 주제로 흩어진 자료를 정리해 일정한 그룹으로 정리하기 좋음
②페르소나 (Persona)
- 제품의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 사용자를 잘 이해하기 위해 가상의 페르소나를 설정
- 페르소나 템플릿에는 나이, 직업, 성별 등의 인적 사항부터 행동, 목표, 불편함을 겪는 지점들이 정의되어야 함
③ 5 Whys
-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5번의 질문을 반복해 보는 기법
- 발견한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보기 위해 사용
④ 사용자 여정 지도(Customer Journey Map)
- 만드는 제품, 혹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가 하게 되는 행동을 순서대로 작성
- 행동을 기준으로 여정을 몇 단계로 나누고, 단계마다 사용자의 행동, 생각, 감정 등을 분석해 자세히 작성
3. 아이디어 발산하기 Ideate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중에서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단계
① HMW(How Might We?)
- ‘만약 ~할 수 있다면 어떨까?’ 라고 질문을 사용해 가정과 상상 속에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방법
- 새로운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고 싶을 때 사용
② SCAMPER
- 7개의 키워드로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생각해 보면서 생각을 전환해보는 방법
- 새로운 제품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데 활용하기 좋음
③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 여러 사람이 모여 특정 문제에 대해서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어보는 방법
- 다양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사용
- 질보다 양
④ Yes and
- “네, 그리고~” 라는 대화법으로 상대방의 말에 동의한 후 이야기를 이어 나가 보는 방식
- 주로 회의에서 생산적인 논의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싶을 때 사용
4. 프로토타입 만들기 Prototype
사용자가 아이디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로 개발하는 단계
①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화면의 인터페이스를 단순한 선과 도형으로 표현한 것
-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개념으로 발전시키고, 시각화하여 공유하고 싶을 때 사용
- 와이어프레임의 핵심은 시각적 측면이 아닌 구조에 집중해야 한다
② 목업 Mockups
- 실제 프로덕트의 시각적인 컨셉을 담은 화면
- 본격적인 UI 디자인 전, 팀원들과 미리 시각적인 컨셉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사용
- 색상, 텍스트 스타일, 비주얼 컨셉 등이 표현되어야 함
③ 프로토타입 Prototype
- 와이어프레임이나 목업의 화면에서 실제 움직임을 구현한 것
-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에 기능 및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
- 프로토타이핑 툴인 Invision혹은 Protopie를 이용하거나 피그마 자체 기능인 Prototyping을 사용
☑️ Lo-fi(Low fidelity) 프로토타입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해 보고 싶을 때
- 시각적인 부분이 크게 고려되지 않은 와이어프레임 수준으로 움직임을 구현한 프로토타입
☑️ Hi-fi(High fidelity) 프로토타입
- 최종 제품과 유사한 수준으로 구현한 프로토타입을 의미
- 색상과 텍스트 스타일 등의 비주얼과 인터렉션의 움직임 모두 실제 제품 컨셉과 유사해야 함
- 구체적인 기능이나 화면의 사용성을 시험해 보고 싶을 때
- 사용자가 프로토타입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몰입한 경험을 테스트를 하고 싶을 때
5. 테스트하기 Test
프로토타입을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 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단계
①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 테스트에는 진행자, 참가자, 관찰자 그리고 평가할 제품이 필요
- 평가하고 싶은 내용을 시나리오로 준비, 참가자에게 수행하도록 안내, 테스트가 끝난 후 발견한 문제점을 모아 개선점을 도출
- 제품 출시 전, 후 모두 가능
- 제품 개발 단계 전반에 언제든지 제품을 평가하고 싶을 때 활용
- 사용자에게 직접 제품을 보여주고 평가를 받는 것
② 휴리스틱 평가 (Heuristic evaluation)
- 특정 기준에 따라 제품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
- 화면이 사용자가 쓰기 편리하게 설계되었는지 평가하기 위해 활용
- 휴리스틱 평가 기준이 적힌 문서를 만들어 3~5명의 평가자가 동일한 화면을 독립적으로 평가
③ 린캔버스 (Lean Canvas)
- 제품을 평가할 수 있는 9개의 항목(문제+기존 대안, 해결안+핵심지표, 가치 제안+상위 개념, 경쟁 우위+고객 경로, 목표고객+얼리어답터, 비용구조, 수익흐름)으로 구성된 도표
- 제품의 사업성 측면에서 놓친 것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로 사용
④ 역할극 (Role Playing)
-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사용자 역할을 대신해 보면서 문제점을 찾아보는 방법
- 실제 사용자를 만날 수 없는 상황에서 사용자를 이해해 보기 위해 활용
💡 데이터드리븐
데이터를 중심으로 의사결정 하는 것
- 데이터드리븐이라는 말이 앞에 붙는다는 건 데이터를 기반해 결과물을 만든다는 뜻
- 정확도 높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
- 빠른 의사결정으로 제품 개발의 속도를 높임
📌데이터 (사용자를 이해하는 도구) + 디자인씽킹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줌) = 데이터드리븐 디자인씽킹
[숙제] 디자인씽킹을 활용해 개선 아이디어 도출하기
스카이스캐너 앱의 홈 화면을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해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
1단계 공감지도 (Empathy Map)

2단계 5 whys
문제) 사용자들이 예약지 과정에서 불만을 가지고 있다
Why 1 왜 고객들이 예약 과정에서 불만을 가지고 있을까?
👉 사용자가 검색한 가격과 실제 예약할 때 가격이 다르다
Why 2 왜 검색한 가격과 실제 예약할 때의 가격이 다른가?
👉 변동된 가격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이다
Why 3 왜 변동된 가격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나?
👉 항공사나 예약 사이트로부터의 데이터 피드가 지연되거나 불완전할 수 있다
Why 4 왜 항공사나 예약 사이트로부터의 데이터 피드가 지연되거나 불완전한가?
👉 다양한 항공사 및 예약 사이트와의 시스템 통합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
Why 5 왜 시스템 통합이 완벽하지 않은가?
👉각 항공사 및 예약 사이트마다 다른 데이터 형식 및 업데이트 주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개선 방안)
-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 시스템 개선: 항공사 및 예약 사이트와의 통합 시스템을 개선하여 더 빠르고 정확한 가격 데이터를 제공
- 사용자 알림 기능 강화: 가격 변동이 발생했을 때 사용자에게 즉시 알림을 제공하여 예약 전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함
- 데이터 일관성 확보: 다양한 데이터 형식을 통합하고 표준화하여 시스템 통합의 완벽성을 높임
3단계 SCAM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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