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UX/UI 6기 Day 3 - 테스트 케이스 작성하고 디자인 QA로 발견한 이슈 공유하기
[수업 목표]
- 제품팀이 무엇인지 이해합니다.
- UX/UI 디자이너의 기본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파악합니다.
- UX/UI 디자이너가 실무에서 누구와,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지 익힙니다.
01. 제품팀
💡제품팀이란?
👉 제품을 만들기 위해 각자 다른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모인 팀
- 목적 조직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직무의 사람들이 모인 팀
- 기능 조직 - 유사한 직무끼리 구성된 팀
- 매트릭스 조직 - 구성이 기능조직과 목적조직이 교차된 형태로 소속된 구성
제품팀이 일하는 방식
▶ 린스타트업
빠르게 제품을 테스트하고 그 결과를 다시 제품에 반영하는 운영 방식
- 불확실성이 높은 스타트업에서 제품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고안된 전략
- 핵심은 낭비를 줄이는 것, 적은 리소스로 제품을 만들어서 빠르게 시장에 검증해가면서 기능을 고도화해나가는 방법
▶ 애자일
제품을 만드는 방법론 중 하나
일정한 주기로 빠르게 제품을 배포해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고 요구사항을 수정해나가는 과정을 반복
- 애자일한 제품팀은 1-4주의 스프린트 단위로 제품을 개발,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받아 개선해나가는 과정을 반복
- 폭포수 방식과는 반대
폭포수 방식 | 애자일 방식 |
• 폭포가 떨어지는 것처럼 수직적으로 각 단계를 하나씩 단계를 진행하는 것 • 각 단계가 완벽하게 완성되었을 때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이전 단계로는 돌아가지 않음 • 요구사항 설계부터 디자인, 개발이 순서대로, 그리고 독립적으로 진행 • 단계별로 업무 분담이 명확하고 진행 상황 파악이 쉬움 • 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변화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려움 |
• 1~4주의 스프린트 단위로 제품을 개발,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받아 개선해 나가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 • 수평적으로 일하면서 불필요한 의사결정을 줄이고 즉각적인 계획과 실행으로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 •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기민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
✔️ 용어정리
▹ 스프린트 - 집중해서 여러 태스크를 완료하는 1-4주 정도의 짧은 기간
▹ 스크럼 - 1-4주 단위의 스프린트 안에서 목표를 정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
▹ 이터레이션 - 짧은 주기로 스프린트를 이어나가는 것
02. 디자인 프로세스
▶ 기획
- 문제 정의 - PO/PM과 함께 제품 목표에 따라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를 정함
- 아이데이션 - 앞서 정의한 문제를 해결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중에서 적절한 솔루션을 선택, 필요에 따라 러프한 솔루션 스케치를 진행
- 프로덕트 스펙 문서 작성
▶ 디자인
- 초안 디자인 - 피그마나, 스케치 등의 디자인 툴로 솔루션을 디자인
- 피드백 - 기획 단계에서 논의한 대로 잘 디자인되었는지 팀원들에게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음
- 최종 디자인 확정 및 핸드오프 - 피드백을 초안에 반영하여 최종 디자인을 확정, 엔지니어에게 공유
💡핸드오프란? 핸드오프는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엔지니어에게 전달하는 것
디자인을 공유할 때 아래 내용을 포함해 전달하는 것이 좋음.
- 유저 플로우
처음 시작하는 화면은 어디이고 어떻게 연결되는지 만들려는 기능의 전체 흐름이 잘 보이도록 구성해 보세요. - 유즈 케이스
상황에 따른 화면 정의
예를 들어, 회원가입 화면에서는 정상 입력, 입력값 오류, 입력 가능 시간 초과 등의 다양한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모든 케이스에 달라지는 화면을 놓치지 않고 정의해야함 - 반응형 레이아웃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스크린 크기를 하나 정해 디자인을 하고 반응형으로 대응
아주 작은 스크린 크기나 특별한 스크린 크기에 디자인이 어떻게 표현되어야 하는지 가이드를 주는 것이 좋음
▶ 개발
- 디자인 QA
- 개발이 완료되면 디자인대로 정확하게 개발되었는지 확인
- 최대한 사용자와 비슷한 환경으로 테스트
- 앱이라면 적어도 안드로이드, iOS 두 환경을 모두 확인하는 것이 좋음
프로덕트 스펙 문서
💡프로덕트 스펙
👉 제품을 만들거나 개선할 때 사용하는 문서로 기능의 사양을 정의한 가이드
- 팀원 모두가 같은 생각을 갖고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가이드 하는 역할
- 기획 배경과 솔루션, 기능 요구사람, 실험 계획 등
- 가능한 한 기획, 디자인, 개발에 피룡한 모든 내용을 적는 것이 좋음
1) 기획 배경 & 문제 정의 - 기획하게 된 배경을 짧게 설명하고 사용자의 문제를 정의
- 문제 발견 과정
- 문제로 정의한 이유
- 문제의 원인
- 누가 이 문제에 영향을 받는지
2) 솔루션 설명 - 만들고자 하는 솔루션에 대해 UX/UI 관점에서 자세하게 설명
- 페르소나
- 사용자 시나리오
- 기능별 주요 특징 & 요구사항
- 예외 상황 및 Edge Case 정의
- 최종 시안
3) 실험 설계 - 솔루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어떤 순서로 실험을 진행하고 어떻게 결과를 분석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작성
- 실험 가설 - 문제 해결을 통해 만들어 내고자 하는 결과
- 실험 방식
- 결과 평가 -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는 방법
- 실험 기간
4) 예상 일정 - 프로덕트 스펙에는 예상 일정을 꼭 포함
- 프로덕트 스펙 초안 작성 완료 예상 일정
- UI/UX 디자인 최종 시안 제작 완료 예상 일정
- 개발 분야별 예상 일정 - 프론트엔드, 서버, 이벤트 설계, QA를 각각 세부적으로 작성
- 배포 목표 일정
디자인 공유하고 피드백 받기
👉 좋은 피드백을 받기 위해선 디자인을 잘 공유하는 것이 중요
- 피드백을 주는 사람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함께 전달
📌 디자인 피드백을 요청할 때 포함하면 좋 것
- 배경 - 해당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된 배경을 설명
- 솔루션의 의도 - 가설에서 어떠한 방향성을 잡고 디자인했는지 설명
- 필수 리뷰어 - 다수에게 디자인을 공유할 땐 꼭 피드백을 받고 싶은 사람을 지정
- 참고 문서
- 피드백 기한 - 제품 개발, 배포 일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여유를 두는 것이 좋음
03. 협업하기
1) 협업이란?
- 앞서 제품팀은 각자 다른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모인 것
- 각 직무의 리소스가 낭비 없이 좋은 솔루션을 만드는 데 집중적으로 쓰이는 것
- 서로가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돕고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협업
2) PO/PM 이해하기
PM (Product Manager) | PO (Product Owner) |
- 제품의 전략을 세우고, 우선순위를 결정해 실행하는 사람 - 실무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관리 - 요구사항 분석, 전략 설계, 지표 관리 및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 |
- 제품에 대한 오너십을 갖고 제품이 시간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사람 - 제품 전반의 로드맵을 그리고 제품을 관리 - 로드맵과 전략 설계, 지표 관리 및 분석 등의 업무를 하며 동시에 제품팀의 조직 관리 |
3) 엔지니어 이해하기
- 프론트엔드 엔지니어 - 사용자가 만나는 지점, 특히 눈에 보이는 영역의 기능을 구현하는 사람
- 벡엔드 엔지니어 - 제품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전송하고, 관리하는 영역을 담당하는 사람
- QA 엔지니어 - QA 테스트를 계획, 진행하고 제품 전반적인 품질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사람
- 데이터 애널리스 - 수집하고 분석해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사람
4) UX/UI 직무 이해하기
- BX(Brand eXperience)디자이너 - 브랜드 경험과 관련된 전반적인 디자인을 하는 사람
- UX writer - 제품 내의 문구를 담당하는 사람
04. 실험 문화
💡실험이란?
👉 제품의 개선이 실제로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으로 이어지는지 데이터로 검증하는 것
- 실험은 대부분 A/B 테스트로 진행
- A/B 테스트 설계를 할 수 없을 떄, 특정한 상황에서는 전후 비교 테스트를 하기도함
✔️ 전후 비교 테스트 - 실험 기간 전후로 지표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비교해보는 방법
💡A/B 테스트
👉 두가지 이상의 버전을 각각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성과를 측정하는 실험
- 사용자를 임의로 대조군(Control)과 실험군(Treatment), 두 집단으로 나누고 서로 다른 안을 보여준 다음 어느 집단이 더 좋은 지표를 보이는지 측정하여 평가
- 제품에 어떤 변화를 줬을 때 사용자가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는지 정보를 얻기 위해 실험
☑️ 실험을 위한 제품 분석 도구
- 앰플리튜드
- 제품 안에서 일어나는 특정 행동에 이벤트를 심어두면 해당 행동이 일어났을 때를 기록해 데이터를 쌓고 보여줌
- 이벤트별 분석, 화면별 퍼널 분석, 리텐션 그래프, 유저 구성 등의 기능이 있어서 제품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를 얻고 분석 가능
- 주로 PO/PM이 많이 사용
- 구글 애널리틱스 (GA4)
-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분석 툴
- GA4는 이벤트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특정 페이지 조회, 링크나 버튼 클릭, 스크롤 내리기 등 사용자 상호작용을 기록
-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과의 연계성이 좋아 주로 마케터들이 많이 사용
05. 디자인 QA
💡QA(Quality Assurance)란?
👉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
- 제품이 처음 기획한 대로 잘 구현이 되었는지, 회사에서 생각하는 품질 기준이 충족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
☑️ QA의 목적
-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할 수 없을 만큼의 치명적인 결함은 없는지 확인
- 조직 전체에서 기대하는 수준의 품질이 갖춰졌는지 확인
- Product Spec 문서에서 작성했던 명세대로 잘 구현되었는지 확인
- 특수한 상황에서 예상하지 못한 대로 동작하지는 않는지 확인
- 전반적인 UX가 사용하기 편리한지 확인
체크리스트(CL)
- 예/아니요, 혹은 Pass/Fail로 답변할 수 있는 확인 성격의 항목을 나열한 목록
- 기능이나 개선 범위가 넓지 않을 때 사용
테스트 시나리오(TS)
- 기획한 기능이 모두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
- 사용자가 기능을 사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과정을 상세하게 작성
테스트 케이스(TC)
- 특정 조건에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가지 케이스를 작성한 문서
- 특정 조건, 테스트 범위, 케이스, 기댓값, 테스트 환경 등을 상세하게 작성
💡디자인 QA
👉 디자인이 정확하게 개발되었는지 확인하는 절차
디자인 QA에서 발견한 이슈 공유
-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엔지니어가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작성
- 잘못 개발된 화면과, 원래의 디자인 화면을 기획 의도와 함께 전달
- 조직에 따라 다르지만 지라나 트렐로 같은 프로젝트 관리 툴을 사용한다면 관리하기 좋게 발견한 이슈를 업무 티켓 형태로 전달하는 것을 추천
🍯 꿀팁! 중요한 것부터 해결할 수 있도록 중요도 표시하기
- 당장 대응이 필요할 정도로 주요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사용자가 행동을 완수할 수 없는 이슈
- 기능상 사용성에 치명적인 문제가 될 수 있는 것
- 사용자가 행동을 완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문제
- 단계를 넘어가는 데에 어려움이 없으나 기획이나 피그마 디자인 화면과 다르게 적용된 것
- 사용자가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 (예시: 네트워크 오류로 팝업이 떠야 하는 상황에서 알 수 없는 오류 팝업이 뜨는 이슈)
- 시각적으로 오류가 난 것처럼 보이는 것
- 기능상 문제가 없는 것
- 피그마 화면과는 다르지만, 맥락상 과정을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없는 것
- 오픈 후 수정되어도 문제없는 디테일한 부분
- 단순 의견 정도의 레벨로 급하게 반영되지 않아도 될 이슈
[숙제] 테스트케이스 작성 + 디자인 QA로 발견한 이슈 공유하기
뱅크샐러드의 회원가입/로그인 과정에서 휴대폰 본인인증 화면에 대한 QA
화면 | 조건 | 테스트 케이스 | 입력 값 | 기댓 값 | 테스트 환경 |
휴대폰 본인인증 | 정상 | 휴대폰 인증 요청 성공 | ***-****-**** | - SMS로 인증번호가 전송됨 - 앱에서 인증번호 입력 화면으로 전환됨 |
Android |
휴대폰 본인인증 | 에러 | 유효하지 않은 전화번호 입력 | 010-0000-0000 | '입력하신 정보가 이동통신사에 등록된 정보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확인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라는 오류 메시지 표시 | Android |
휴대폰 본인인증 | 정상 | 인증번호 입력 성공 | 유효한 인증번호 | 인증이 성공하여 비밀번호 설정 화면으로 이동 | Android |
휴대폰 본인인증 | 에러 | 잘못된 인증번호 입력 | 잘못된 인증번호 | '잘못된 인증번호입니다 인증번호를 다시 입력해주세요. (최대 3회 입력 가능)'이라는 오류 메시지 표시 | Android |
이슈를 발견했다고 가정
Fail | 기대 결과 |
휴대폰 본인인증 화면에서 이름 입력 텍스트 필드를 넘어 글자가 작성됩니다 |
- 텍스트 필드를 넘겨 보이지 않도록 텍스트 필드를 넘어가는 경우 일정 글자수 이상부터는 말줄임표로 보이도록 해주세요 - 텍스트 필드 내용을 지울 수 있도록 X 버튼을 추가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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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내 메신저를 통해 엔지니어에게 발견한 이슈를 공유하는 글을 작성
안녕하세요, ooo 엔지니어님
다름이 아니라 디자인 QA 중에 한 가지 이슈를 발견하여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위치 : 휴대폰 본인인증 화면
상세 설명 : 휴대폰 본인인증 화면에서 이름을 입력하는 텍스트 필드를 넘어서 텍스트가 작성되는 이슈
기대 결과 :
- 텍스트 필드를 넘겨 보이지 않도록 텍스트 필드를 넘어가는 경우 일정 글자수 이상부터는 말줄임표로 보이도록 해주세요
- 텍스트 필드 내용 수정이 용이하게 텍스트 필드 내부에 우측 정렬로 X 버튼을 추가해주세요
참고하실 수 있도록 스크린 샷을 첨부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